‘퇴직자도 차 할인’ 여론 뭇매에… 기아차 노조 13일 파업 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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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소하리 공장 생산라인 모습. /기아차
기아 노조가 13일 진행하기로 했던 파업을 취소했다. 퇴직자에 대한 할인 제도 축소가 파업 원인이란 것이 알려지면서 여론이 악화하자 사측과 교섭을 재개한 것이다. 업계에선 스스로 명분 없는 파업임을 인정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기아 노조는 13일 예정했던 파업을 철회하고 오후 2시부터 사측과 교섭에 다시 나선다고 밝혔다. 14일 예정된 4시간 파업도 이날 교섭 내용을 보고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 11일 “사측이 교섭에 진정성을 보이지 않는다”며 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13일, 14일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파업 원인은 평생 사원증으로 불리는 기아의 퇴직자 할인 때문이었다. 기아는 25년 이상 근무한 퇴직자에게 2년 주기로 신차를 30% 싸게 살 수 있는 혜택을 평생 제공하고 있다. 기아 사측은 이번에 기존 혜택을 축소하자고 제안했다. 신차를 싸게 살 수 있는 주기를 2년에서 3년으로 늘리고, 평생 할인 대신 만 75세까지로 조정하자는 내용이다. 대신 월 9만8000원 기본급 인상과 성과급(300%+550만원), 59세 근로자 기본급의 90%를 주던 60세(정년) 임금을 95%로 올리는 등 높은 임금 인상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기아 노조는 퇴직자 복지 제도 축소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맞섰고 결국 협상이 부결됐다.
완성차 업계에선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와 한국산 전기차에 보조금 지급을 중단하는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 등 대외 위기가 중첩되는 가운데 생산 차질까지 직면할 경우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기아를 제외한 현대차, 쌍용차, 르노코리아차, 한국GM 등 다른 완성차 업체들은 모두 임단협을 마무리 지은 상태다.
김아사 기자 asakim@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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